스포츠 클리닉

스포츠클리닉이란?

스포츠클리닉은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는 근골격계(근육, 관절, 인대)의 손상을 초기에 진단하여,
정확한 치료를 함으로써 빠르게 회복하고 다시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 및 레저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부상을 당하는 빈도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포츠 클리닉 진단 방법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 및 압통의 위치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고 간편하며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널리 쓰이는 방법입니다.

스포츠 클리닉 치료 방법

시술 부위에 화학적 변화 및 화학적 복합체를 형성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시술 부위에 재혈관화를 촉진하여 혈액 공급을 증가시킵니다.
입원할 필요가 없으며(한 번 시술시간은 한 부위당 5분 소요), 절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마취로 인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으며, 약물 치료 기간 및 약물에 의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상처가 아무는 데에 필요한 조직을 증식시켜 손상 부위를 치료하므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고령자, 임산부, 당뇨병, 고혈압 등의 환자에게도 적합한 치료입니다.

약물이나 주사, 수술 없이 전문치료사의 손을 통해 통증 부위를 자극하여 눌린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수술과 달리 개인의 건강상태, 체형에 따라 치료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회복기간이 필요없기 때문에 고령, 당뇨병, 고혈압 환자에게도 적합한 치료입니다.

아픈곳을 눌러주세요.

회전근개 파열이란?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네 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말하며
어깨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구조물입니다.

공을 던지거나 라켓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운동(야구, 배드민턴, 배구, 테니스 등)을 하는 경우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어깨를 움직이는데 통증이 느껴진다면 일찍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검사를 받는 경우, 어깨 근육들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해주는 점액낭에 염증만 발견되어
간단한 치료를 통해 통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파열인 경우, 정확한 치료를 통해 회전근개의 부분 파열이나 완전 파열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자가진단

✔  팔을 올릴 때 통증이 있다

✔  팔을 올렸다 내릴 때 통증이 있다

✔  팔을 올릴 때 어깨에서 소리가 난다

✔  수면 중 돌아 누울 때 통증이 있다

테니스엘보란?

팔꿈치 관절이나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운동(테니스, 배드민턴 등 라켓을 이용하는 운동)을 하는 경우,
팔꿈치 바깥쪽 뼈와 근육이 만나는 지점에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일찍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엘보 부상 자가진단

✔  라켓을 잡고 운동할 때 팔꿈치가 아프다

✔  물건을 쥐는 동작에도 통증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하다

✔  식사 시 젓가락을 쥘 때 팔꿈치가 아프다

✔  손잡이를 돌려 문을 열 때, 병뚜껑을 돌릴 때, 행주를 짤 때 아프다

골프엘보란?

팔꿈치 관절 안쪽 힘줄의 손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대부분의 근육이 팔꿈치 안팎의 작은 부분에 모두 붙어있기 때문에,
장시간 힘을 쓰면 작은 부분에 응력이 집중되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현재는 운동선수들 뿐만 아니라, 팔을 자주 쓰는 업종의 종사자 및 일반 주부들에게도 자주 일어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골프엘보 부상 자가진단

✔  골프클럽을 잡고 운동할 때 팔꿈치가 아프다

✔  손으로 물건을 쥐거나 당기는 동작을 할 때 팔꿈치가 아프다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란?

반월상 연골판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 놓인 초승달 모양의 섬유연골성 조직으로 내측 및 외측에 각각 존재합니다.
주로 체중을 하퇴부로 전달하며 대퇴골과 경골간의 관절 접촉면을 넓히는 역할을 합니다.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급정지, 급격한 방향전환, 미끄러짐, 점프 등으로 인해 뼈 사이의 연골판이 끼어
찢어지면서 무릎 통증이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자가진단

✔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아프다

✔  무릎 주변이 붓는다

✔  걸을 때 아프고 힘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무릎 측부 인대 손상이란?

무릎 관절에는 안쪽과 바깥쪽으로 과도하게 꺾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안쪽, 바깥쪽 각 부위에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연결하는 강한 인대가 있으며, 각각 내측 측부 인대, 외측 측부 인대라고 합니다.

스포츠 활동 중에 무릎이 X자 모양으로 꺾이거나 무릎이 O자 모양으로 꺾여 발생하는 부상입니다.

무릎 측부 인대 손상 자가진단

✔  무릎 안쪽이나 바깥쪽이 심하게 아프다

✔  무릎을 움직일 때 아프고 아픈 부위가 붓는다

햄스트링 부상이란?

야구, 축구, 육상 등 스포츠 중계를 볼 때 선수가 뛰다가 갑자기 허벅지 뒤쪽을 잡으며 절뚝이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선수가 햄스트링 부상을 당하는 순간을 보신겁니다.
흔히 ‘허벅지 뒷 근육이 올라왔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햄스트링은 허벅지 뒤쪽에 있는 세 개의 근육(대퇴이두근, 반건양근, 반막양근)을 말하는 것으로,
스포츠 활동 중 급격한 방향 전환이나 전력질주 중에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부상 자가진단

✔  걸을 때 허벅지 뒷부분이 약간 뻐근하다

✔  허벅지 뒷부분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걸을 수가 없고, 발을 절게 된다 (멍이 발견될 수도 있음)

아킬레스 건염이란?

아킬레스건은 발뒤꿈치 뼈와 종아리의 근육(가자미근, 장딴지근)을 연결하는 힘줄을 말합니다.

아킬레스건이 감당하기 힘든 힘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받거나, 강한 힘을 한번에 받을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포츠 손상으로 인한 부상빈도가 매우 높으며, 잘못된 보행패턴으로 인해 아킬레스 건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아킬레스 건염 자가진단

✔  자고 나서 아침에 발뒤꿈치가 불편하다

✔  오르막길을 오를 때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다

✔  발목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고, 아킬레스건 주변에 뻑뻑한 느낌이 든다

장딴지근 파열이란?

과격한 운동 중 장딴지근 힘줄의 갑작스러운 손상으로 인해 종아리부근 통증이 느껴지는 부상입니다.
운동 중 종아리에 돌을 맞은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뒤를 돌아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장딴지근 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장딴지근 파열 자가진단

✔  걸을 때 종아리가 심하게 아프다

족저근막염이란?

체중이 갑작스럽게 증가하거나 많은 양의 운동, 달리기,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배구, 에어로빅)등을 한 경우
발바닥의 형태를 지지하는 족저근막에 미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탄력 감소와 약화로 인해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자가진단

✔  자고 나서 아침에 첫발을 디딜 때 발바닥에 통증이 심하다

정강이통증이란?

달리기를 많이 하거나 군대 훈련, 평발 혹은 요족이 있는 경우,
반복되는 자극으로 인해 정강이의 근육 손상, 골막 염증, 스트레스 골절 등으로 정강이 앞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부상입니다.

정강이통증 자가진단

✔  걷거나 달릴 때 정강이 앞쪽이 아프다